과꾸로

3차원 그림도구 Blender 블렌더 - 회전하기, 배열 만들기 본문

연구자료

3차원 그림도구 Blender 블렌더 - 회전하기, 배열 만들기

(gguro) 2015. 11. 19. 08:00

3차원 그림도구인 Blender 블렌더를 이용해서 논문용 그림을 그리고 있다. 사용자환경이 직관적이고 그리면서 눈으로 계속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 근데 또 막상 쓰다보면 마음대로 되지 않는 부분도 많은데, 그럴 때마다 인터넷에서 사용법을 찾아보게 된다. 그 중 몇 가지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써 둔다.



1. 회전하기


그림을 회전시키고 싶을 때가 있는데, 그 때 empty를 넣은 뒤 다 같이 엮어서 돌린다. 아래 동영상을 보면서 따라하면 쉽게 할 수 있다.



그렇게 해서 돌려본 그림 하나를 올려본다.







2. 배열 만들기


주기적인 구조를 만들고 싶을 때 필요한 기술. 사실 아직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른다. 아래 두 글을 참고하면 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가. 블렌더 위키의 도움말: Array Modifier

나. 사용자들의 질문과 답변


하나의 물체를 가지고 배열을 만드는 건 그리 어렵지 않은데, 여러 개의 물체를 group으로 묶은 뒤에 하는 게 간단하지 않은 것 같다. 



앞으로도 블렌더 쓸 일이 많을 것 같은데, 익숙해지는 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듯.



2015년 11월 19일

결떨 운영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