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꾸로

[KLayout] 원 그리기, 글씨쓰기, PCell 연산하기 (더하기, 빼기) 본문

연구자료

[KLayout] 원 그리기, 글씨쓰기, PCell 연산하기 (더하기, 빼기)

(gguro) 2016. 9. 26. 14:41

[KLayout] 원 그리기, 글씨쓰기, PCell 연산하기 (더하기, 빼기)


(출처: http://klayout.de)


KLayout은 .gds 파일을 만드는 용도로 자주 사용하는 도구이다. CAD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는데, 무료이고 성능이 괜찮아서 e-beam lithography 또는 photolithography를 할 때 많이 쓴다. 지금은 Photolithography용 마스크를 주문하기 위해서 거기에 들어갈 pattern을 그리는 중. 원을 그리는 것과 글씨를 쓰는 것, 그리고 그걸 더하거나 빼는 것을 하다보니 적어두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 원 그리기


box를 그리고 Convert To PCell을 선택한 뒤 설정을 해주면 된다. 


원, 도넛, 파이 등 여러 옵션이 있다.





그렇게 원을 그리고 나면 다음과 같이 보인다.


저 상자 안에 원이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원인 것은 알겠는데 모양을 알아볼 수 없어서 불편하다. PCell 형태의 Object를 Polygon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Flatten Instances를 하면 된다.



Flatten Instances 를 실행한 뒤의 결과물


아름다운 원이 완성되었다.



같은 방법으로 도넛도 그려보았다.








2. 글씨쓰기


글씨를 쓰고 PCell로 바꾸면 된다.


마찬가지로 Flatten Instances를 하면 쓴 글씨를 볼 수 있다.




NANO라는 글씨를 써 보았다.




3. 연산 - 더하기, 빼기, 교집합


선택을 한 뒤 원하는 연산을 클릭하면 된다. 빼기를 예를 들어보자.


여태껏 그린 도형을 모두 덮는 커다란 상자를 하나 그려보자. 빼기 전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상자를 먼저 선택하고, 그 다음에 나머지를 모두 선택한다. 그리고 Subtraction - Others From First를 선택한다.



뺀 결과물. 


그림을 반전시킬 때 매우 유용하다.




끝.


2016년 9월 26일

겨울떨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