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꾸로

최다인용 1저자 따라가기 놀이 (feat. 구글 스칼라) 본문

이런저런 이야기

최다인용 1저자 따라가기 놀이 (feat. 구글 스칼라)

(gguro) 2017. 10. 25. 16:43

최다인용 1저자 따라가기 놀이 (feat. 구글 스칼라)


내 논문 중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의 1저자는 내가 아니다. 구글 스칼라는 기본옵션으로 피인용숫자를 기준으로 정렬해서 논문을 보여주는데, 그 때 프로필 주인의 이름과 최다인용된 논문(맨 위에 표시된 논문)의 1저자의 이름이 다를 경우 1저자를 찾아서 따라가보는 걸 해 봤다.


일단 내 프로필로 시작해보자.


- Yongsop Hwang (link)



2017년 10월 25일 현재 피인용수 45회로, 최다 인용된 논문의 1저자는 KY Jeong 이라고 표시된 걸 알 수 있다. KY Jeong은 현재 가천대학교에 있는 정광용 교수님이다. 그 분의 프로필을 찾아가보자. 



- Kwang-Yong Jeong (link)



따라왔던 논문은 두번째로 많이 인용된 논문으로 표시되어 있고,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은 64회로 그 논문의 1저자는 다른 분이다. MK Seo는 카이스트에 있는 서민교 교수님이다. 따라가보자.


- Min-Kyo Seo (link)



이번에 보니 따라왔던 논문은 다섯번째에 자리하고 있고,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은 172회로 SW Baek이 1저자이다. 모르는 분인데 따라가보니 카이스트에서 박사학위 받고 포닥을 하는 분인 것 같다. 따라가보자.


- Se-Woong Baek (link)



이 분의 경우 본인이 1저자인 논문이 가장 많이 인용되었기 때문에 더 따라갈 곳이 없다. 내 프로필에서 시작한 따라가기는 SW Baek님에서 마무리 되었다. 


프로필은 Yongsop Hwang -> Kwang-Yong Jeong -> Min-Kyo Seo -> Se-Woong Baek 으로 이동했고 그에 따라 최대 피인용된 논문의 인용수는 45 -> 64 -> 172 로 증가했다. 다행히 해당되는 저자들이 모두 구글 스칼라 프로필을 가지고 있어서 쉽게 따라올 수 있었다.



좀 더 드라마틱한 결과를 기대했는데 의외로 금방 멈췄다. 피인용수 1000 넘는 논문으로 이어질 줄 알았는데 좀 싱겁게 됐다. 1년쯤 지나서 다시 해보면 더 재밌는 결과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다른 연구자들 프로필로도 좀 해보긴 했는데 포스팅 하기엔 좀 그래서 이 글은 여기까지.


끝.


2017년 10월 25일

과꾸로


PS 백세웅 박사님 반갑습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