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꾸로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 - Heisenberg Uncertainty Principle 본문

물리·과학 이야기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 - Heisenberg Uncertainty Principle

(gguro) 2015. 11. 9. 14:28

결떨 운영자가 가장 존경하는 물리학자인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하이젠베르크 검색하면 나오는 가장 대표적인 사진.


결맞는 어울떨개의 운영자인 본 필자는 하이젠베르크를 너무너무 존경한다. 어릴 때 실수로 읽은 아인슈타인 위인전이 필자를 물리학의 세계로 이끌었다면, 물리학을 제대로 공부하게 되면서 대단한 경외심을 가지게 된 동시에 절대로 넘을 수 없는 벽처럼 느껴진 사람이 있다면 바로 하이젠베르크이다. 그래서 13년쯤 전에 독일에 여행을 갔을 때 뮌헨을 비롯 주요 대도시에 갈 때마다 여행안내소에 가서 직원들에게 하이젠베르크 박물관이 있냐고 물었었다. 그리고 "그런 거 없다"는 대답에 적잖이 실망했었다. 그런 거 없다보다도 사실 하이젠베르크가 누구냐라는 대답이 돌아왔던 것 같기도 하다. 얼마 전 같은 연구소의 독일 친구에게 그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 그 친구의 대답은, "과학자는 록스타가 아니니까." 뭐, 그렇다.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를 다룬 동영상을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는데, 이보다 더 명쾌하게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깔끔한 설명이다. 한국어 자막도 있다.








위 동영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이 문장이다. 


"이 불확실성은 측정을 잘하고 못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입자성과 파동성을 동시에 가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필연적인 결과입니다."


참고로 볼만한 동영상 두 개를 더 첨부한다.



1. 불확정성 원리를 레이저 실험으로 보여준 데렉 뮬러의 진리소 동영상

 

2. 불확정성 원리를 그림으로 깔끔하게 설명한 1분물리 영상



2015년 11월 9일.

결맞는 어울떨개


질문이나 의견은 짹짹이로. @ggur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