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꾸로

중력파 관측!! Gravitational Waves!! 본문

물리·과학 이야기

중력파 관측!! Gravitational Waves!!

(gguro) 2016. 2. 12. 13:28



중력파 관측!! Gravitational Waves!!


중력파를 처음으로 관측했다고 합니다. 과학사에 길이 남을 이런 역사적인 순간에, 글을 안 남길 수 없어서 하나 씁니다.


거대한 마이켈슨-몰리 간섭계를 만들어서 중력파를 측정했지요. 미국 LIGO 에서 25년 동안 열심히 관측해서 드디어 처음으로 중력파를 직접 관측했습니다. 아인슈타인이 일반 상대론으로 중력파의 존재를 예측한지 100년이 지난 시점에서 실험적으로 관측되었네요. 정작 아인슈타인 본인도 아마 관측은 힘들거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길이 4 km의 거대한 간섭계를 두 곳에 만들어 신호를 비교했지요. 참 대단합니다.





(그림출처: Physical Review Letters)


위 그림은 논문에 실린 그래프입니다. 왼쪽은 미국 워싱턴 주에서 오른쪽은 미국 루이지애나 주에서 측정한 것이지요. 두 그래프가 완전히 겹쳐져야 합니다. 꽤 잘 겹쳐지네요.


각종 뉴스에서도 다루고 해서, 이제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가 되어서 자세한 설명은 크게 필요 없을 것 같네요. 잘 설명한 동영상 몇 개를 공유합니다.



1. 칼텍에서 올린 LIGO 동영상 


LIGO는 여러 기관에서 참여하여 만든 곳이지만 칼텍과 MIT가 주축이 된 것 같습니다. 칼텍에서 올린 동영상입니다.





2. 미국 연구재단 발표 중계 영상


National Science Foundation 미국 연구재단에서 중력파 관측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장면을 중계한 영상입니다. 4분쯤에 책임자 David Reitze가 나와서 "We have detected gravitational waves. We did it!" 이라고 말하는데 박수가 쏟아지네요. 정말 멋지고 부럽습니다.






3. PHD Comics 쉽게 설명한 영상


PHD Comics에서 만화를 통해 중력파 관측 원리를 쉽게 설명한 영상입니다.






4. 중력파 Chirp


중력파의 지저귐을 들을 수 있습니다.




중력파 관측에 참여한 모든 과학자들 축하합니다!


2016년 2월 17일

결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