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꾸로

일반 상대성이론 100주년 기념, 동영상 공유 본문

물리·과학 이야기

일반 상대성이론 100주년 기념, 동영상 공유

(gguro) 2015. 11. 27. 21:11


(사진 출처: 유튜브 영상 Einstein 100 - Theory of General Relativity)


2015년 11월 25일은 아인슈타인이 일반 상대성이론을 발표한지 100주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우리 인류의 중력에 대한 이해를 혁명적으로 바꿔놓은 이론이지요. 그걸 기념하며 일반 상대성이론을 재조명한 동영상이 몇 개 있어서 공유합니다.




1. Einstein 100 - Theory of General Relativity



이 영상은 정말 간결하게 잘 만들어졌는데, Science and Technology Facility Councils 라는 곳에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알기 쉽게 깔끔하게 잘 설명하고 있어 좋네요. 성우도 유명한 사람이라고 하는데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2. (가) Brian Greene Introduces the Theory of General Relativity


브라이언 그린은 미국 콜롬비아 대학교의 교수이자 World Science Festival 세계과학축제라는 이름의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브라이언 그린이 청중들을 앞에 두고 멋진 영상과 함께 일반 상대성이론을 설명하는 것을 한 번 들어보시지요. 









2. (나) Brian Greene Explains That Whole General Relativity Thing


같은 브라이언 그린 교수가 The Late Show with Stephen Colbert 라는 티비 예능프로에 나와서 일반 상대론 설명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이 쇼에서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장면은 마지막 장면입니다. '유치원생도 이해할만한 말로 설명해주세요 따위 다 잊어버리고 정확한 말로 짧게 설명해주세요!'라고 하니 이 교수가 30초만에 한 말을 들어보시라! 4-dimensional Hausdorff differentiable manifold, geodesic, metric tensor 따위의 용어들이 동원된 멋진 문장! 





일반 상대성이론 100주년 축하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