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꾸로

[동영상]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소화 분해 흡수 과정 본문

물리·과학 이야기

[동영상]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소화 분해 흡수 과정

(gguro) 2016. 9. 13. 15:44

[동영상]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소화 분해 흡수 과정





갑자기 단백질이 어떻게 소화되고 분해되는지, 그리고 탄수화물이나 지방과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져서 찾아보게 되었다. 


언젠가 막연히 배웠던 기억으로는 탄수화물과 지방은 탄소, 수소, 산소로만 구성되어 있지만 단백질에는 질소가 들어있어서 그걸 분해하기 위해 간이 작동하게 된다는 점. 그렇게 기억하고 지내왔고, 친구와 대화를 하던 중에, 그래서 사람이 닭가슴살만 먹으면 간이 고생한다는 말을 했는데, 말해놓고 나니 그게 사실인지 확인해보고 싶어졌다. 


그래서 몇 가지 영상을 찾아보게 되었다. 그 영상들을 소개한다.




1. Protein Digestion and Absorption


단백질의 소화와 흡수를 다룬 영상이다. 

이건 꽤 자세하게 나와있는데, 그래서 관심이 없다면 끝가지 집중해서 보기 힘들 수도 있다.

보기 전에 몇 가지 용어를 알아두면 좋다.

pancreas: 이자 (당연히 신체 장기의 이자를 말하는 것이지요. 은행 이자 아닙니다.)
enzyme: 효소 또는 소화 효소
duodenum: 십이지장



이 영상을 보면 단백질이 폴리펩타이드가 됐다가 아미노산이 되고, 그 아미노산이 혈관을 타고 간으로 간다는 이야기로 끝이 난다. 

결국 간이 뭔가 역할을 하는 것 같은데 그게 질소성분을 해독하는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은 해결되지 않았다. 그래서 다른 영상들을 찾아보았다.




2. Overview of Amino Acid Metabolism

그래서 찾아본 것이 아미노산의 물질대사. 이걸 보면 좀 이해가 된다.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아미노산의 종류에 따라서 분해하는 효소가 다르고, 에너지를 내고 남은 질소성분은 간에서 암모니아(NH3)가 되어 오줌으로 배출된다는 내용인 듯? Overview라고 하는데 내용이 꽤 된다.


근데 여기까지 보고나니 metabolism이 대체 뭔지 궁금해진다. 대충은 알 것 같은데 정확히 뭔지 잘 모르겠으니 말이다. 그래서 또 찾아본 영상.




3. Basics of Metabolism


이쯤되니 칸 아카데미에 감사한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칸 아카데미 정말 훌륭하다.


이번에 찾아본 영상은 물질대사의 기초.




Anabolism과 catabolism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주고, 고등학교 때 한 번쯤 들었을 법한 ATP도 나오고, TCA 순환도 나온다.


anabolism: 동화

catabolism: 이화


한국말로 써 놔도 뭔가 어색하고 잘 모르겠다. 


어떻든 하나는 몸을 만드는 쪽이고, 다른 하나는 먹은 걸 분해해서 에너지를 내는 쪽이다.


그리고 이 영상에서 주목할 점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흡수과정이 각각 어떻게 다르고, 또 어떻게 서로 연결되는지이다. 그걸 잘 이해하면 왜 난 밥만 먹었는데 내 몸에 지방층이 쌓이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4. Overview of Metabolism - Anabolism and Catabolism


하나 더 찾아보았다. 


Anabolism과 catabolism을 명확히 구별해서 잘 설명해주는 영상이다.



이 분 목소리 은근히 중독된다. 매력적이네. 살짝 날카로운 느낌도 있는데, 그래서 더 내용이 잘 들어온다.





5. 결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소화 분해 흡수 과정에 관한 영상을 살펴보았다. 이런 거 고등학교 때 다 배웠나 싶은 생각도 들고 기억이 하나도 안 나는 게 참 새롭다. 칸 아카데미 최고! 



2016년 9월 13일

겨울떨개

Comments